차용증 뜻·효력·양식(한글 hwp) 무료 다운로드 및 항목별 작성 방법

차용증의 뜻과 효력

차용증은 금전이나 경제적 가치가 있는 물건을 빌려 쓰는 채무자와 채권자의 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증거로서의 문서를 말합니다. 사실, 차용증 자체가 모든 분쟁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, 변호사 공증 사무실에서는 차용증을 토대로 ‘금전소비대차계약서’를 공증받는 것이 좀 더 확실할 수 있겠습니다.

하지만, 당사자들이 당장 공증받으러 갈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, 공증 전에 작성하는 확실한 문서로 작성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차용증 주요항목별 작성방법

맨 아래의 차용증 한글 양식을 다운받아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여러 항목이 나옵니다. 그리고 이는,

목적(대여금), 변제기 및 변제 방법, 이자율, 변제장소, 지연 손해금(위약금), 기한이익 상실

의 조항으로서,차용증에 필요한 사항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. 각 항목별 작성 방법은 아래 참고사항에 따라 기입해나가시면 쉽게 채우실 수 있습니다.

이 글에 hwp파일로 첨부된 차용증 양식 미리보기 화면

1. 목적 : 채권자는 ****년 **월 **일 금***원정을 채무자에게 대여하고,  채무자는 이를 차용하였다.

→ 날짜는 실제로 입금한 날 또는 지급한 날을 기입

2. 변제기한 및 방법 : ***년 **월 **일 원금전액을 상환하기로 한다.

→ 원금균등상환, 원리금균등상환, 만기일시상환 등 상환 방식을 정하여 아래와 같이 기입

  • 원금균등상환 – ***년 **월 **일부터 ***년 **월 **일까지 원금 ***에 대한 원금균등상환금액을 지급하기로 한다.
  • 원리금균등상환 – ***년 **월 **일부터 ***년 **월 **일까지 매월 **일 이자 및 원리금 합계  ***원을 상환하기로 한다.
  • 만기일시상환 – ***년 **월 **일 원금전액을 상환하기로 한다.

위 계산은 네이버 이자 계산기로 이용하시면 됩니다.

네이버 이자 계산기 (원리금 원금 만기일시 방식 선택 가능)

네이버 이자 계산기 – http://m.site.naver.com/1b9ct

3. 이자 : 이자는 연 %로 한다. 이자는 ****년 **월 **일부터 매월 **일에 지급하기로 한다.

→ 이자는 협의 하에 정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2021. 7. 1일부터는 개인 간의 10만원 이상 금전 거래에도 법정 최고금리가 연 20%로 제한되었습니다. 만약, 차용금이 10만원 이상이라면 20% 이하로 정하면 됩니다.

4. 변제의 장소 : 채무의 변제 장소는 채권자의 주소지로 한다.

→ 상호 협의사항입니다.

5. 지연 손해금 : 채무자가 원금과 이자의 변제를 지체한 때에는 지체된 원금 ***과 이자에 대하여 연 %의 비율에 의한 지연손해금을 채권자에게  지급한다.

→ 이자에 대해서는 3번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
6. 기한이익 상실 : 채무자가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채권자로부터 달리 통지 또는 최고가 없더라도 당연히 위 차용금 채무에 관한기한의 이익을 상실하고 즉시 나머지 채무금 전부를 변제하여야한다.

① 채무자에 대하여 파산, 회생절차개시 또는 회생절차개시신청이 있었던 때

② 채무자가 차용금의 이자를 1회 지급 지체한 때

→  6-2항 채무자가 차용금의 이자를 1회 지급 지체한 때의 횟수를 2회, 3회 등으로 변경하셔도 되고, 아니면 채권자와 채무자 합의하에 새로운 조항을 만들어도 됩니다.

20   년   월    일

채무자 : 성명 (인) (주민번호)

주소

연대보증인 : 성명 (인) (주민번호)

주소

채권자 : 성명 (인) (주민번호)

주소

→ 성명과 서명(싸인) 또는 날인(도장)하시면 됩니다. 연대보증인은 필수가 아닙니다

차용증 양식 (한글 문서 파일 첨부)

차용증 한글 파일(hwp) 양식입니다.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,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위 링크로 다운이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주소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입력하시면 다운로드가 됩니다.

(마우스 클릭 연속 3번으로 1줄 선택 후, 복사)

http://chakanform.com/wp-content/uploads/2023/07/차용증-한글-파일무료.hwp

Leave a Comment